광고 / Ad

서울에서 독도를 만날 수 있는 서대문 ‘독도체험관’

서대문구 미근동에 위치한 ‘독도체험관’ 입구 전경

서대문구 미근동에 위치한 ‘독도체험관’ 입구 전경

대한민국 사람들이라면 독도가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일본과 어떤 분쟁을 벌이고 있는지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한 섬이다. 거기에 우리나라 천연기념물 336호로 지정되어 있는 아주 소중한 우리의 땅이기도 하다.

독도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해가 뜨는 곳이기도 하며 다양한 수산자원과 지하자원이 묻혀 있어서 경제적인 측면과 지정학적인 면에서 가치가 매우 높다.

사실 뱃길로도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 독도를 직접 찾아 가는 일이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직접 현장을 찾아가지 않고도 독도에 대해 자세히 배우고, 체험 할 수 있는 특별한 장소가 있다. 서울시 서대문구에 위치한 ‘독도체험관’이 바로 그곳이다.

독도체험관 내 자연관 전경

독도체험관 내 자연관 전경

독도체험관은 동북아역사재단에서 청소년들에게 살아 있는 독도 교육의 장을 제공하기 위해 대한민국 국민의 독도 영토주권 수호의 의지를 모아 2012년 9월에 개관했다.

독도체험관은 약 574㎡ 규모로 자연관, 역사관, 4D영상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곳에선 독도의 자연을 체험하고, 역사를 배우며, 영토 수호의 의지를 다질 수 있는 체험형 전시관이다.

독도에 살고 있는 다양한 식물, 바다생물 등에 대해 게임을 통해 재미있게 알아 볼 수 있다.

독도에 살고 있는 다양한 식물, 바다생물 등에 대해 게임을 통해 재미있게 알아 볼 수 있다.

체험관에 들어서면 제일 먼저 접하게 되는 ‘자연관’에선 독도를 1/120 규모로 만들어 놓은 대형 모형이 눈길을 끈다. 독도의 형태와 지리적 위치 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다양한 전시물을 통해 독도의 지형과 지질, 독도의 조류, 식물과 곤충, 바다, 미생물, 부유생물 등 독도만의 특별한 생태 환경에 대해 알아 볼 수 있다.

역사관을 흥미롭게 탐구하는 어린이들

역사관을 흥미롭게 탐구하는 어린이들

독도의 역사 그리고 한일 관계를 살펴볼 수 있는 코너

독도의 역사 그리고 한일 관계를 살펴볼 수 있는 코너

자연관을 관람 후 나오면 이어지는 ‘역사관’을 체험할 수 있다. 약 1,500년 전 신라의 우산국 정복을 계기로 한국의 역사 속에 모습을 드러낸 이후 지금까지 울릉도의 부속 섬으로 한반도에 속해 온 독도의 역사를 특수영상 ‘독도와의 대화’를 중심으로 살펴볼 수 있다.

독도 바닷속 탐험을 해볼 수 있는 4D영상관

독도 바닷속 탐험을 해볼 수 있는 4D영상관

‘4D영상관’에선 독도 바닷속 탐험을 해보는 특별한 체험을 할 수 있다. 특수 제작된 3D 영상과 라이더를 통해 마치 독도 주변 바다 속에 들어간 것 같은 가상 체험을 할 수 있다.

더불어 독도 VR체험도 할 수 있다. 독도 가상체험 영상을 통해 관람자가 마치 독도에 있는 것처럼 독도 곳곳의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데, 실제 독도에 온 듯 느껴진다.

또 기획전시 코너에서는 1977년 최초로 독도를 그린 이후 40년 가까이 ‘독도 문화 심기 운동’과 ‘고구려 문화 지키기 운동’ 등을 펼치고 있는 한국 현대미술의 거장 이종상 화백의 독도 그림 4점을 만나 볼 수 있다.

독도체험관에서는 전시 외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다. 5월 주말 12~16시에는 등고선 모형 만들기, 뱃지 만들기 등의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또한 독도경비대원들에게 편지를 써보는 체험과 독도체험관 재방문 이벤트도 진행 중에 있다.

역사관에서 체험할 수 있는 ‘나만의 독도신문 만들기’. 자신의 얼굴이 들어간 독도신문을 만들 수 있다.

역사관에서 체험할 수 있는 ‘나만의 독도신문 만들기’. 자신의 얼굴이 들어간 독도신문을 만들 수 있다.

독도체험관에서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미취학 및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해설사 선생님이 들려주는 독도는 외롭지 않아’ 프로그램은 자연관 해설, 책 읽어주기, 3D영상 체험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10명 이상 신청이 가능하다. 관련 프로그램은 전화(02-2012-6100)로 먼저 예약을 해야 한다.

서울, 경기, 인천 소재 초등학교 학급을 대상으로 하는 ‘오늘은 내가 관장’ 프로그램은 신청 대상 학교의 대표 학생 2명 이상이 사전교육을 받아 자신의 학급 친구들에게 독도 관련 해설과 안내를 하며 4D영상 체험, 독도 퀴즈게임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이 직접 일일 관장이 되어 주도적으로 독도에 대해 친구들에게 알려 주니 아이들이 더욱 흥미를 갖고 참여할 수 있을 듯하다. 관련 프로그램은 독도체험관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후 메일로 신청해야 한다. 특히 경기, 인천소재의 학교에는 버스 지원도 가능하다고 한다.

“독도는 우리땅!”이라고 외치지만, 사실 독도의 의미와 역사에 대해 깊이 있게 공부해 적이 있었는지 반성해 본다. 한번쯤 ‘독도체험관’을 찾아 독도의 의미를 되새겨보는 것도 좋겠다.

■ 독도체험관
○위치: 서울시 서대문구 통일로81(미근동 267)NH농협생명빌딩 서관 지하 1층
○관람시간 : 화~일요일 10~17시(월요일, 1월 1일, 설날, 추석은 휴관)
○관람료 : 무료
○홈페이지 : http://www.dokdomuseumseoul.com/main/main.do
○문의 : 02-2012-6100

0 Comments

백색명함지 200g 90x50 무광 20매_1P_라벨지 서류관리
칠성운영자
노이즈필터 일광 3.5파이 노이즈필터케이블 소음제거
칠성운영자
여섯가지 모양 가죽 펀칭기
칠성운영자
부착형 다용도 스마트폰 자석 거치대차량용
칠성운영자